미소 관계 개선 : 마하리쉬 효과의 사회적 영향에 관한 연구

D21-Impr-Soviet-US-Relatn미소 관계 개선

1979년 ~1986년 기간에 미국에서 TM 시디 프로그램을 실천하는 그룹의 인원수가 1700명을 넘었을 때 가장 강력한 마하리쉬 효과가 미국에서 만들어졌습니다. 그 결과, 차트 막대 그래프에서 알 수 있듯이 소련의 미국에 대한 행동의 긍정성이 유의하게 증가했습니다. 오른쪽 막대 그래프는 북미와 유럽에서 한 대회가 개최된 특정 기간에 소련의 미국에 대한 행동의 긍정성이 더욱 증가했음을 보여줍니다. 이 기간에 모인 그룹의 인원수는 당시 세계 인구의 1% 제곱근에 해당하는 1700명에 육박하거나  능가했습니다. 이 연구는 제 3 자 데이터 뱅크 (Zurich Project on East-West Relations)의 시계열 분석을 이용했습니다. 이러한 긍정성 증대를 가져온 영향은 미국의 소련에 대한 행동과는 무관하며 소련 지도자 교체와도 무관하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미국에 모인 그룹 인원이 미국에 마하리쉬 효과를 창출하기 충분했던 기간에 미국의 소련에 대한 행동의 긍정성도 증가했습니다.

 참조 문헌 :
(1) Proceedings of the American Statistical Association, Social Statistics Section, pp. 297-302. Alexandria, VA : American Statistical Association, 1990.

(2) ‘US-Soviet relations and the Maharishi Effect : A time series analysis'(미 · 소 관계와 마하리쉬 효과 : 시계열 분석) 1991년 8월 조지 아주 애틀랜타에서 개최된 미국 통계 협회의 사회 통계학 부문 연례 회의에서 발표된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