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월 = 두뇌를 위한 휘트니스.

케이티 페리, 가수, 영화배우, 작곡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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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문헌들은 규칙적으로 초월을 경험하는 것이 우리 두뇌의 전 잠재력을 개발하는 데 필수라고 주장합니다. 현대의 연구자료들 또한 이점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작용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마음을 대양에서 올라오는 파도라고 상상해 보세요. 우리가 무언가를 인지할 때는 그 인지 대상이 우리의 마음을 모두 사로잡아버리곤 합니다. 이것은 잠재된 파도의 힘(잠재의식적인 마음)을 잊고 오직 파도의 윗부분(의식되는 마음)만을 인식하는 것과 같습니다.
마음은 근육과 같아서, 말 그대로 “사용하거나 잃는” 조직입니다. 무언가에 집중할 때마다 우리는 해당되는 뇌의 각 부분을 활성화고 훈련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바이올린 켜는 법을 배우면 손가락을 관장하는 두뇌 부분에 새로운 뉴런 연결점 수백만이 생성되기 시작하고, 다른 근육과 마찬가지로 그 두뇌 부분은 실제로 확장됩니다.
그러나 만약 우리가 언제나 외부의 대상에만 집중한다면, 우리는 두뇌 잠재력의 일부만을 개발하고 대부분 사용되지 않게 됩니다.
초월은 마음이 내면의 완전한 고요에 이르게 함과 동시에 온전히 깨어있게 합니다. 이것이 초월명상을 통해 우리가 아무런 노력을 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이루어집니다. (사실 이 방법만이 마음을 완전한 고요에 이르게 합니다. 노력은 마음의 활동이기 때문입니다.)
고요에 이른 파도는 대양이 됩니다. 우리가 이것을 직접 경험을 통해 인식하는 것은 우리가 대양처럼 확장된 의식을 체험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놀랍게도 현대 기술을 통해 이러한 효과가 두뇌에서 직접 측정될 수 있습니다. 모스코바의 한 저명한 두뇌 연구기관이 명상자들을 대상으로 MRI스 스캔을 이용한 실험을 했습니다. 그 결과, 같은 자극을 주었을 때 TM 중에는 휴면상태로 잠재했던 두뇌 영역이 훨씬 넓게 활성화함이 나타났습니다(그림에서 파란 부분). 두뇌 피트니스를 시각적으로 보인 겁니다.
30년 두뇌 연구에서 한 번도 접한 적 없는 이러한 결과를 보자 과학자들은 러시아 교육부에 추천서를 보내어 TM을 학교 과목에 도입하도록 했습니다. 아이들의 전 잠재력 개발을 위해서는 이 경험이 필요하다고 확신했기 때문입니다. (현재 우리의 두뇌 뉴런이 가장 많은 시기는 10세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후 서서히 감소하기 시작하는데, 바로 우리가 그 뉴론을 증진할 방법을 전혀 몰랐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우리가 전 두뇌 잠재력의 극히 일부만을 사용하고 있다고 말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TM이 두뇌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훨씬 더 간단한 방법은 바로 EEG 동조성을 측정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노트북이나 스마트폰을 통해서도 가능합니다. 두뇌의 일부가 활성화했을 때, 뇌전도(EEG:ElectroEncephaloGram)를 통해 시각화할 수 있는 전자신호인 뇌파가 발생합니다.
그 후 컴퓨터가 이러한 파형을 분석하고 수학적으로 계산해 얼마나 두뇌의 다양한 부분이 서로 유사한 형태를 띠며 서로 동조적으로 작용하는지 알아냅니다. 만약 두뇌의 다른 두 부분에서 완전히 동조하는 파장을 낸다면, 이것은 그 부분들이 통합된 하나로서 작용하고 있음을 나타내는 강력한 증거입니다. 이 현상이 일어날 때, 두뇌와 관련된 모든 부분이 개선됩니다. (아래 참조) 우리의 주의가 외부로 향해 있을 때, 두뇌 여러 부분의 통합성은 굉장히 낮습니다. 우리가 무언가를 보고, 듣고, 생각할 경우 두뇌의 각 부분이 제각기 다른 기능을 합니다.
초월을 했을 때 마음은 고요 상태가 되고 파도는 잦아들어 바다가 됩니다. 두뇌는 특정 대상에 더 이상 집중하지 않지만 여전히 깨어있습니다. 이때 두뇌의 전 부분이 동조성을 띠게 됩니다.
아래 대규모 그룹의 학생들이 눈을 떴을 때와 눈을 감고 TM을 시행한 30초 후의 동조성 평균을 연구한 자료가 이것을 시각화했습니다. 두뇌 두 부분 사이의 선이 굵을수록 동조성이 더 높음을 나타냅니다.참조.Travis et Al. Cognitive processing, 11 (1), 21-30 (2010)
아래 비디오에서 처럼, 오늘날은 단순히 노트북 하나면 명상자가 TM을 시행하는 동안 실시간으로 두뇌 구간의 동조성을 계산해낼 수 있습니다.
EEG 동조성은 TM과 타 명상법의 차이를 가장 효과적으로 보여줍니다. 오직 진정한 초월 경험만이 온전한 EEG동조성을 창출해냅니다. 그리고 오직 완전히 자연스럽고 노력하지 않는 방법으로만 이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다른 것들과 마찬가지로 두뇌는 특정한 경험에 노출될수록 그 경험에 익숙해집니다. 아래 도표는 EEG 동조성이 명상 후 생활 속에서 증가함을 보여줍니다.
이 도표에서는 TM 시행 초반에 동조성이 뚜렷이 증가한 후 시간이 지나도 더 증가하는 모습이 보이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TM은 시행을 거듭할수록 느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TM은 처음 몇 번 시행으로 초월 경험(높은 EEG 동조성)을 하는 완전히 자연스러운 기법입니다. 시행할수록 효과가 있으며 그것은 활동 중에 증가하는 EEG 동조성으로 나타납니다.참조.Travis, Arenander International Journal of Neuroscience, 2006
EEG 동조성이 증가할수록 지능, IQ, 창의력, 심리 안정, 반응력 증가, 학습력 향상 등 인간의 두뇌에 좋은 모든 면이 발전합니다. 참조.International Journal of Neuroscience 13 (1981). 211-217
이 효과가 얼마나 대단한지 알 수 있는 가장 명백한 사례로 미국 중서부의 작은 학교인 마하리쉬 깨달음시대 학교(MSAE)를 들 수 있습니다. 모든 학생들이 초월명상을 배워 교과의 일환으로 두 번씩 교실에서 함께 시행합니다. 이 학교에 입학하는 아이들의 IQ는 일반학생과 다르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들이 졸업할 18세가 되면 모든 아이들은 미국 표준검정고시에서 상위 1%에 해당하는 점수를 얻습니다.
지난 10년 동안 이 학생들은 매년 10만여명이 참여하는 ‘국제학생 창의력 올림피아드’ 같은 국제 창의력 문제 해결 대회에 참가했습니다. MSAE는 지금까지 세계 선수권 대회에서 4회 우승했습니다. 세계에서 어떤 학교도 이러한 성과를 낸 적이 없었습니다.
아이오와주에는 400여 고등학교가 있으며, 미국에서 가장 높은 교육수준을 유지하므로 주 대회에서 우승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MSAE 학생들은 지난 수 년 동안 주 대회에서 100회 이상 수상했습니다. 그들은 전문 스포츠 학교를 제치고 주 테니스 선수권 대회 17회 우승, (모든 전문 드라마 학교들을 포함해) 아이오와 내 모든 학교 역사상 최고 드라마 경연대회에서 수상했습니다. 과학 대회, 수학 대회, 시 경연 대회, 미술 대회 등… 학생들은 무엇이든 참여하는 경기마다 우승합니다.
현재 이미 60개국의 450여 학교에서 초월명상을 학교 교과에 도입했고, 샌프란시스코 통합 교육지구, 영국 정부, 그리고 남미 10여 국 정부를 포함해 점점 더 많은 정부들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최근 브라질 정부는 48,000 개 모든 공립학교에 TM을 표준교육과정으로 도입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두뇌 개발, 완전한 변화의 일면일 뿐.
초월을 통해 어떤 발전이 더 이루어지는지 알아보세요…
배우기 쉽고, 시행하기 즐겁다
“여러 명상들을 시도해봤지만 전 할 수가 없었어요. 결국 ‘나는 명상은 못 하는 사람인가보다”라고 결론을 내렸죠… 그런데 TM은 세상에서 제가 해 본 것중 가장 쉬웠어요… 제 가족들을 전부 배우도록 했답니다.”
카메론 디아즈
집중이 필요하거나 마음을 조정하는 다른 명상법들과 달리 초월명상은 전혀 애쓰지 않는 자연스러운 기법입니다.
너무나 배우기 쉽기 때문에 절대로 명상이 불가하리라 생각했던 분들도 성공적으로 시행하실 수 있습니다. 시행이 즐겁기에 종종 초월명상을 하는 20분이 하루중 가장 기다려지는 시간이 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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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M을 배우기 위한 첫 단계는 간단히 무료 소개 세미나에 참여하시는 겁니다. 세미나에서는 다음과 같은 기회가 있습니다:
- 전문 TM교사 만나기
- TM기법이 어떻게 작용하고 이를 통해 무엇을 기대할 수 있는지 더 자세히 들어보기
- 어떤 사항이든 물어보기
이 무료 소개 세미나에는 추후 코스에 참여해야 한다는 의무감 없이 오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