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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틱스러드 박사, 그로스월드 박사, 그리고 크레이그 박사는 이 분야의 전문가들이며, 초월명상과 ADHD에 관련해 수 년의 경험이 있습니다. 이들이 자주 묻는 질문에 답한다.
Q: 저는 ADHD가 있고 단 몇 분도 조용히 앉아 있을 수 없습니다. 어떻게 제가 초월명상법을 시행할 수 있나요?
그로스월드 박사: 그것이 초월명상법을 시행함으로써 얻는 주요한 이득입니다. 그 시행은 간단하고, 노력도 들지 않고 쉽습니다. 그것은 실제로 마음을 가라앉힙니다. 그리고 마음이 가라앉으면 몸이 매우 자연스럽게 뒤따릅니다. 여러분은 더 조용히 쉽고 편안하게 앉아 있을 수 있습니다. 초월명상법 실행의 결과 그러한 조용하고 안정된 느낌은 명상이 끝난 뒤에도 유지됩니다. 장기간에 걸쳐서 시행한다면 당신은 더 조용하고 안정됨을 느끼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조바심은 진정되기 시작합니다. 그것이 조바심을 겪는 성인과 어린이를 초월명상법이 도와주는 이유입니다. 그것이 이 기술의 특별한 점입니다.
크레이그 박사: ADHD가 있는 사람들은 주의집중에서 변화가 심하다. 어떤 상황에서는 그들은 집중에 문제가 있으며 다른 상황에서는 고도로 집중력을 보여준다. 심한 ADHD의 경우에도 초월명상법은 쉬울 뿐 아니라 매우 도움이 됩니다. 저는 초월명상법이 이 장애를 완화할 것이라고 예언할 수는 없지만 그러한 증상을 현저히 줄이는 것을 보아 왔습니다.
Q: 어린이들이 전보다 더 스트레스를 받고 있음은 이미 상식입니다. 초월명상법은 ADHD 등과 같은 문제 해결에 기여합니까?
스틱스러드 박사: 저는 학교성적, 행동문제, 우울증 및 신경장애로 고통 받고 있는 아이들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이런 문제들의 모든 경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저는 – 집중력 결핍과 과민장애 같은 – 학습장애와 ADHD를 겪고 있는 아이들을 많이 봅니다. 그리고 스트레스가 어린이들의 학교에서 배우고 실천하는 능력을 현저히 방해함은 의문의 여지가 없습니다.
Q: 어린이들은 학교에서 스트레스 반응을 어떤 식으로 경험하나요?
스틱스러드 박사: 투쟁 혹은 도주 반응이라고 하는 스트레스 반응은 우리를 공격자자로부터 보호하기 위해서 수백만 년에 걸쳐서 진화해 왔습니다. 그 투쟁 혹은 도주 반응이 작동하면, 여러분은 분명하게 생각할 수 없게 됩니다. 진화적인 관점에서 보면 만약 호랑이가 다가오는데 사람들이 “어떻게 하지?” 라고 오래 생각한다면 그들은 잡아먹히고 맙니다. 그런 사람들은 유전자를 남기지 못했습니다. 자연은 스트레스 상황에서 생각하는 것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해왔습니다. 그 결과 어린이가 스트레스를 받으면 생각, 학습, 학교숙제하기, 교사에게 집중하고 그리고 자기행동 관리가 매우 어렵습니다.
지난 20년 동안 학습에 대한 응용두뇌 연구를 하면서 얻은 가장 일반적인 주요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어린이가 학습을 하기 위해서는 학교에서 안전하다고 느껴야 한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은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배울 수 없기 때문입니다.
Q: 초월명상법이 스트레스를 위한 해결책인가요?
스틱스러드 박사: 저는 초월명상법이 학습과 주의집중 문제를 완화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몇 학교에서는 초월명상법이 이미 학생들에게 학습, 집중력 및 행동문제 극복에 극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www.stressfreeschools.org 참조).
Q: 저는 어린이인데 ADHD가 있습니다. 어떤 일이건 집중에 문제가 있습니다. 초월명상법이 더 잘 집중하는데 도움이 될까요?
그로스월드 박사: 우리의 연구에 의하면 그렇습니다. 그리고 그럴 것입니다. 초월명상법은 성인과 어린이 모두에게 작용을 합니다. 그것은 배우기도 행하기도 쉽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집중이나 초점을 맞추거나 주의력이 필요하지도 않습니다. 동시에 그것은 명상 후 활동에서 집중력을 증가시켜 줍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두뇌 기능을 개선하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이 눈을 감고 명상을 하고 있으면, 주의나 집중과 연계된 두뇌연결이 실제로 증가합니다. 그렇게 되면 여러분이 눈을 떳을 때 여러분은 활동적이 되고, 집중이 더 잘 됩니다.
ADHD의 많은 징후는 실제로 스트레스의 결과입니다. 스트레스는 두뇌에 있는 전두엽 피질을 차단해 집중과 초점 맞추기를 어렵게 만듭니다. 스트레스를 줄임으로써 주의력과 집중력을 증가시킬 수가 있을 뿐 아니라,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조용하게 행동하고 더 느긋하고 편안하게 행동할 수 있는 능력도 커집니다.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한 우리의 연구에서 우리는 초월명상 프로그램을 시작한 지 3개월 만에 집중 영역에서 20%의 향상을 보았습니다. 기억과 조직에서도 현저한 향상이 있었으며 행동, 불안, 스트레스, 주의 및 초점 맞추기의 심리사회적 측정에서도 마찬가지였습니다.
크레이그 박사: 장기간 ADHD 문제가 있는 사람은 누구나 그들이 휴식을 취하고 평온하면 피곤하고 불안할 때보다도 ADGHD 증상이 덜해짐을 알고 있습니다. 초월명상법은 평온하고 안정된 상태를 조성하기 때문에 그것은 분명히 ADHD의 문제를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Q: ADHD의 가장 결정적인 부분은 충동통제력 결핍입니다. 어린이가 지속적으로 사람들을 방해하고 사물을 충동적으로 다루는 경우 그것은 사람들을 혼란스럽게 만듭니다. 초월명상법이 도움이 됩니까?
스틱스러드 박사: 절대적으로 도움이 됩니다. 많은 연구가들은 충동통제력 혹은 억제력 결핍은 ADHD가 있는 사람의 첫 번째 결함이라고 생각합니다. 제 환자들 중 ADHD가 있는 키가 큰 아이가 있습니다. 그는 14/5세쯤이며 큰 소리로 말합니다. 그가 건물 내에 있으면 항상 알 정도입니다. 한번은 그가 대기실에서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다른 진찰실에서 나온 한 부인이 “여기 오려면 조용히 해야 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내가 여기 안 와도 되면 난 조용히 할 수 있어요”. 절대적으로 맞는 말입니다.
초월명상법 실행으로써 신경시스템은 안정되고 조용해집니다. 그리고 스트레스 반응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기 시작합니다. 당신은 그저 덜 충동적이 되는 것입니다. 저는, 초월명상법을 통해서 정신과 몸을 조용히 하게 하는 과정은 어린이의 자기 충동 통제력을 대단히 향상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한 과정은 두뇌의 전기활동 통합력을 증대합니다. 그것은 두뇌 반구와 뇌의 전두염과 후두엽 사이의 상호연관성 증가에서 알 수 있습니다. 그들은 문제를 덜 일으키고 생각 없이 행동하는 것이 줄어듭니다. 그들은 혼란을 겪는 경향을 더 잘 억제할 수 있게 됩니다.
Q: 당신은 이것을 직접 경험한 것처럼 보입니다.
스틱스러드 박사: 초월명상법을 실행하는 ADHD 중학생들에 대한 한 연구에서 명상을 한 지 3개월 후에 그 학생들을 인터뷰하였습니다. 우리는 물었습니다: “몇 개월 하고 나니까 어때?” 실제로 모든 아이들이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저는 스트레스를 덜 느껴요, 그리고 더 편안하게 느껴져요.” 그들 대부분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더 조리 있게 되고 숙제를 더 잘 할 수 있을 것으로 느껴져요. 부모님 도움이 필요 없어져요.”
상당히 충동적인 한 소년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명상을 시작하기 전에는 만약 내가 강당을 걸어가고 있는데 다른 아이가 나에게 부딪히면 저는 돌아서서 그 아이를 때리곤 했어요. 지금은 저는 3개월 째 명상을 해왔는데 누가 나를 밀치면 저는 멈춰 서서 그 아이를 때려야 하나 말아야 하나? 생각을 합니다”
어떤 사람에게는 그런 것이 대단한 것처럼 보이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충동적인 아이나 십대를 다뤄본 내 경험에 비추어 보면 반응을 이렇게 지연할 수 있음은 매우 달성하기 어려운 성과입니다. 만약 초월명상법이 어린이에게 충동과 반응 사이에 약간 지연할 시간이라도 마련해 준다면 그것은 그가 명상을 시작하기 전에는 할 수 없었던 능력입니다. 그렇게 지연 시간이 마련되면 그는 생각하고 계획하고 이러한 상황에서 무엇이 옳은지 묻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Q: 초월명상법이 ADHD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또 다른 연구가 있습니까?
스틱스러드 박사:대부분 연구가들은 ADHD가 복합수행기능장애라고 생각합니다. “수행기능”은 두뇌의 전두엽의 기능과 연관됩니다. 그것은 목적이 있는 행동수행에 필요한 정신의 통제와 조직 기술입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무엇을 해야 한다면 여러분은 계획하고, 조직하고, 중요한 정보를 기억하고 있을 수 있어야 합니다. 즉 여러분은 자기 검증을 하면서 스스로 “어떻게 돼 가고 있어?” 라고 자문할 필요가 있습니다.
초월명상법이 모든 사람에게 이런 기능을 향상시켰다는 수백 편 연구가 있습니다. 이것은 아마 적어도 부분적으로는 초월명상법이 두뇌기능 통합을 증가시키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리고 부분적으로는 모든 것을 악화하는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기 때문일 것입니다.
Q: 저는 명상이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저는 아이가 집중할 수 있기를 바라지 수동적이 되는 것은 원치 않습니다.
스틱스러드 박사: 때로 부모들은 명상으로 너무 차분해지면 추진력을 잃을까 걱정합니다. 일반적으로 정확히 그 반대로 됩니다.
초월명상법이 깊은 평온을 주는 것이 사실이라면 그 반대로 그것은 또한 활력을 주는 것이기도 합니다. 깨인 두뇌와 깊이 평온을 찾은 생리상태를 특별히 같이 유지해주는 초월명상은 많은 이득을 줍니다. 명상을 하는 많은 사람들의 경험에 따르면 그들이 추진력을 잃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효과적으로 추진력을 발휘할 통로를 더 쉽게 찾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두려움과 과도한 불안으로 에너지를 낭비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그들은 계획을 더 잘 수립하고 더 목표 지향적이 됩니다. 여러분이 정규과목으로 초월명상법을 실행하는 학교를 보면 여러분은 아이들이 대단히 성취적임을 알 수 있습니다. 초월명상법이 아이들을 수동적으로 만들거나 추진력이나 흥미를 잃게 할 수 있다는 생각이 조금도 가치 없음은 이 때문입니다. 완전히 그 반대입니다.
Q: 제게는 ADHD 아이 뿐 아니라 다른 아이들도 있습니다. 제가 명상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크레이그 박사: 그러기 위해서는 분명히 도움이 좀 필요할 것입니다. 초월명상법은 그것이 매우 평화롭고 즐거운 20분 휴가와 같은 것이지만, 우리는 명상을 명상 자체를 위해 하는것은 아닙니다. 이것은 오히려 하루 하루의 활동을 증진하기 위한 휴식입니다. ADHD 아이를 둔 부모는 에너지와 지혜가 최대로 필요합니다. 초월명상법은 당신의 마음을 더 평정하게 만들어 주어 당신이 아이들을 더 잘 대하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윌리엄 스틱스러드(William Stixrud) 박사
윌리엄 스틱스러드 박사는 병원 신경심리학자이며 매리랜드의 실버스프링의 William & Associates의 지배인입니다. 이곳은 학습, 주의집중, 및 사회/감정 장애 전문 그룹의원입니다. 스틱스러드 박사는 워싱턴 D.C.의 어린이 국립의학센터의 부교수입니다.
새리나 그로스월드(Sarina Grosswald) 교육학 박사
새리나 그로스월드 교육학 박사는 인식학습의 전문가로 최근에는 언어학습장애 어린이에 대한 초월명상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최초의 조사연구를 이끌습니다. 그로스월드 박사와 그녀의 업적은 PBS와 ABC를 포함한 국내의 미디어에서 집중적으로 다루었습니다.
제임스 크레이그 (James Krag)의학박사
제임스 크레이그 박사는 미국심리학회 회원이며, 버지니아 심리학협회 의장이며, 4년 동안 지역심리학자 버지니아 협회의 의장이었습니다. 그는 현재 심리문제가 있는 청소년에 대한 기술치료프로그램인 리버티 포인트의 의학 관리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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