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15: 미소 관계 개선

1979년 ~1986년 기간에 미국에서 TM 시디 프로그램을 실천하는 그룹의 인원수가 1700명을 넘었을 때 가장 강력한 마하리쉬 효과가 미국에서 생성되었습니다. 그 결과, 그래프에서 알 수 있듯이 소련의 미국에 대한 행동의 긍정성이 유의하게 증가했습니다.

D21-Impr-Soviet-US-Relatn

그래프는 북미와 유럽에서 집회가 개최된 특정 기간에 소련의 미국에 대한 행동의 긍정성이 더욱 증가했음을 보여줍니다. 이 기간에 모인 그룹의 인원수는 당시 세계 인구의 1% 제곱근에 해당하는 1700명에 육박하거나 그것을 능가했습니다. 이 연구는 제 3 자 데이터 뱅크 (Zurich Project on East-West Relations)의 시계열 분석을 이용했습니다. 이러한 긍정성 증대를 가져온 영향은 미국의 소련에 대한 행동과는 무관하며 소련 지도자 교체와도 무관하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미국에 모인 그룹 인원이 미국에 마하리쉬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충분했던 기간에 미국의 소련에 대한 행동의 긍정성도 증가했습니다.

 

 참조 문헌 :
(1) Proceedings of the American Statistical Association, Social Statistics Section, pp. 297-302. Alexandria, VA : American Statistical Association, 1990.

(2) ‘US-Soviet relations and the Maharishi Effect : A time series analysis'(미 · 소 관계와 마하리쉬 효과 : 시계열 분석) 1991년 8월 조지 아주 애틀랜타에서 개최된 미국 통계 협회의 사회 통계학 부문 연례 회의에서 발표된 논문